사랑은 '어떤 대상이 변화해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려는 적극적인 의지의 표현' 입니다. 이것은 우리들 자신 안에서 부터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삶에서 각자가 실천하는 정도에 따라, 공간적으로 더 넓게 허락되며, 어떤 대상이나 변화해 갑니다. 이 사랑의 잠재력은 엄청나서 실재로 상상을 초월하게 됩니다.
삶에서 자신을 초조하게 하거나, 우울하게 하거나, 화나게 하거나, 나아갈 길을 방해 하거나, 뒤엎게 하거나, 실망 시키는 어떤 것도 대상이 변화해갈 수 있도록 자기 자신 안에 공간?을 마련하는 것에 의해 다루어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변화에 대한 어떤 강요도 없고, 변화를 이루기 위해 숨겨진 어떤 것이 없습니다. 자기가 자신을 믿을 수 있고, 자신의 삶을 사랑하며, 변해가는 세상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이 얼마나 아름답고, 강력하고, 온화한 접근법 입니까!
우리 모두는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어떤 대상이 변화해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려는 의지를 표현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귀중한 선물이며 천부의 능력 입니다. 이렇게 보면 사랑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로가 됩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고, 인류를 사랑하며, 세상의 모든 것을 사랑하는 것이 지금 여기에서 하게되는 실천적인 행동 입니다.
★ 글 처럼 쉬울까 하시는 분은,
#22의 자비심 (사랑)연습:(2003.12,9)을 실제로 해 보시면 됩니다.